TROE의 주요 업무(2): 디지털 팀을 구성 및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을 지원합니다

image

(Edelman digital 팀에서 정리한 소셜 디지털 팀의 역할과 내부 협력 시스템 구조도)

Team,

과연 어떻게 정의될까요? 팀장이 있고, 팀장을 보좌하는 ‘일을 많이 하는’ 대리급 멤버가 있으며, 그에 따른 일반 사원/Staff 이 모여 하나의 Team을 구성하는 것이 우리 들이 알고 있는 Team의 구성 중에 하나 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온라인 – 마케팅 팀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팀의 구성은 모두가 한결 같아야 합니다. 온라인 – 마케팅 팀을 리드하는 팀장(팀 매니저)는 온라인과 마케팅 환경의 모든 전반적인 밑그림을 이해 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는 팀원들의 일을 일정 서포트 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이 함께 밑바탕 되어야 합니다. 팀장이 모든 일을 한다? 그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이제 대리와 사원,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굳이 대리와 사원을 나누는 경계가 참 모호 합니다. 브랜드 및 제품을 가지고 있는 대형 기업의 경우에는 오히려 대리와 사원들이 엄청 많은 일들을 하게 되는 구조가 되겠지만 온라인 – 디지털 팀에게 있어서 팀장 – 대리 – 사원의 역량을 서로 보완 / 지원해주는 파이프 라인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 – 디지털 팀‘의 중요성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TROE의 타겟 고객은 결국 위에서 이야기 했던 ‘대형 기업 – 브랜드 및 제품’을 가지고 있는 타겟이 아닌 ‘실제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고는 있지만 관리자/시니어 라고 불리는 팀장 급은 관리 감독만 할뿐 실제적인 온라인 – 디지털 활동에 있어 인사이트 제공 및 업무 서포트를 할 수가 없는 조직 특징 – 중견기업 및 소규모, 벤처기업의 디지털 팀 단위을 도와 주기 위한‘ 방향에 맞춰 ‘서포트 – 자문’역할을 하는 것에 있습니다.

image

(Altimeter Group에서 정리한 ‘팀’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주요 역량과 핵심 전략)

즉, 간략하게 정리한다면

‘우리 팀의 팀장님은 온라인 – 디지털에 대한 개론 적인 지식만 있을 뿐, 실제적인 인사이트와 운영, 진행에 대한 역량을 제공해주기엔 부족하다고 판단’ 되는 경우.

‘팀장님은 존재하고 있으나, 함께 일하는 대리 – 사원 둘이서 어렵게 온라인 – 디지털 마케팅 활동에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 따른 경우.

각각 ‘디지털 팀’의 기본 부터 실제적인 역량을 이끌 수 있도록 외부적으로 지원 서포트 하는 ‘디딤돌 부터 한층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고차원’까지 일정 시간 – 주기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서포트 하는 것입니다.

TROE가 표방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아날로그 문화를 기반으로 실제적이며 응용 가능한 디지털 팀’을 육성하는 일 입니다.

– 온라인 및 디지털 생태계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 이해

– (운영하고 있는 채널에 대한) 기술적인 & 물리적이며 & 활용 가능한 이해

– 채널 중심의 콘텐츠 벤치마크 & 리서치 & 기획 & 전략 구성

– 채널별 중요한 콘텐츠 가이드라인

– 채널별 운영 전략 및 기획, 어떻게 해야 하며 중단기 플랜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 현재의 브랜드/제품 서비스 에서 필요한 채널 활용은 무엇인지?

– 실제 운영팀의 실무 능력 진단, 이를 바탕으로 한 필요한 교육 및 워크샵 진행

– 정기적인 피드백 및 실무 능력에 대한 테스트

등 TROE가 ‘디지털 팀’을 업그레이드 및 육성하는 데에는 수많은 ‘툴 킷’과 ‘체크리스트’,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쌓아온 스터디 자료들 – 리포트로 내부 역량을 중장기적으로 이끄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중견 사이즈로 부상하는)와 1년 중장기 플랜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2016년 3월 부터 시행 중)

프로젝트는 매주 1회 ~ 2회, 기업 내 체류 또는 외부에서 정기적으로 방문 하며 일정 시간을 가지고 리서치 – 기획 – 전략 수립 – 기획에 따른 피드백 – 실행 방향 수립 중심의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하기 TROE 서비스 소개서에서 일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Digital Shift)


빠르게 변화하는 조직 구성의 팀 문화, 각자 달라지는 업무 형태 등에 따라 ‘디지털 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인건비 감소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활동’은 단순히 인턴의 역할, 짧은 개인 소셜 미디어 – 디지털 채널 경험 만으로 해서는 안되는 지속적인 관리 감독 및 인사이트 제공, 육성 지원이 진행되어야 하는 ‘스페셜리스트’를 만드는 작업임을 전합니다.

TROE 블로그 : http://troe.kr
TROE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troelab
TROE 트위터 : @troelab
이메일 : chunghyo@troe.kr (전화 010.5760.6679)

TROE 서비스 소개서 : http://bit.ly/TROE_Credential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