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성숙과 미래 :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마케터들을 위한 가이드

Chunghyo Park
Jun 12, 2024By Chunghyo Park

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마케팅 분야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플랫폼과 도구이 변화로 인해서 2024년 하반기에는 급격한 차이가 각 현장에서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생성형 AI 도구들이 마케터들의 업무에 깊이 통합 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기업의 마케터들이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AI 기술 습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본 글은 최근 링크드인(Linkedin이 발표한 보고서 - The Maturation of AI in Marketing New technology trends data from LinkedIn’s 2024 Global Marketing Jobs Outlook report - 를 기반으로 작성, 보완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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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도구의 변혁

최근 몇 년간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 도구들은 마케터들의 작업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LinkedIn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더 이상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마케팅 업무의 자연스러운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다양한 활동에서 실무자들을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만들어 주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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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linkedin Global report 2024

마케터들이 생성형 AI로 얻는 혜택

2024년, B2B 마케터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1. 더 많은 콘텐츠를 '더 적은 시간'에 생성: (응답자의) 58%에 해당하는 마케터들이 생성형 AI를 통해 콘텐츠 생성 시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 필자 또한 기존 제작 시간 대비 큰 폭의 단축이 이뤄지고 있네요

2. 효율성 증대: 55%의 마케터들이 AI를 통해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더 높은 가치의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최적화된 콘텐츠 생성: 51%의 마케터들은 AI를 활용해 타겟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최적화된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4. 창의적인 캠페인 구축: 39%의 마케터들이 AI를 통해 더 창의적인 캠페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캠페인에 필요한 리서치, 브레인 스토밍, 실제 초기 캠페인에 필요한 Sales Keyfinding 작업, 캠페인에 필요한 콘텐츠 드래프트 버전 제작 등

5. 경쟁 우위 확보: 51%의 마케터들이 AI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브레인 스토밍, 리서치, 초안 작성 등 다양한 경로로 활용 범위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AI 기술 습득의 중요성

LinkedIn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마지막 분기 동안 글로벌 마케팅 리더들이 프로필에 AI 기술을 추가한 비율이 2022년에 비해 두 배 증가했습니다. 이는 AI 기술 습득이 마케터들에게 점점 더 중요한 역량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AI 관련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Midjourney
- DALL-E
- GPT-4.x(이전 모델인 GTP-3)
- Generative Art
- Stable Diffusion
- GitHub Copilot
- ChatGPT

리더들을 위한 AI 활용의 중요성

AI 기술 습득은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을 넘어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LinkedIn의 연구에 따르면, 71%의 리더들은 AI 문해력 기술을 가진 경험이 많은 후보자를, AI 문해력이 전무한 경험이 많지 않은 후보자보다 선호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66%의 리더들은 AI 문해력 기술이 없는 사람을 아예 채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AI 기술이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마케팅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량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Tech 기반의 AI 문해력(리터러시)를 가지고 있는 마케터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고 그에 따른 고용 시장 및 프리랜서, 개인사업자의 용도에 있어서도 큰 폭의 활용성이 절실해지고 있음을 글로벌 리포트에서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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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linkedin Global report 2024

AI 기술 습득 및 트렌드

LinkedIn의 2024 글로벌 마케팅 직업 전망 보고서는 AI 기술이 마케팅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AI는 몇 년 전만 해도 마케팅에서 신기한 존재였지만 이제는 이 직업의 자연스러운 확장이 되었습니다. LinkedIn의 CEO인 Ryan Roslansky(라이언 로슬란스키)는 “우리는 이전보다 더 인간적인 작업 세계의 초기에 있으며, 더 충족감 있는 일을 하고, 그 일을 다른 사람들과 더 쉽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시대의 변화를 확연하게 이야기하는, 고용 시장의 탄력성, 그리고 기술 습득과 일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모두 이야기 하는 대목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들에게 어떤 내용들이 더욱 필요해질까요? 아래의 내용으로 정리될 수 있고, Linkedin의 글로벌 마케팅 직업 전망 보고서에서도 이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것은 '기술적인 활용도'도 매우 중요하지만 AI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이해도, 그리고 AI가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어떤 가이드라인 및 정책, 거버넌스를 가지고 움직여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기술 스펙일 뿐, 자연어 처리로 변화하는 생성형 AI 시대에서 더 이상 기술 특화가 아니라는 점을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최근의 ChatGPT-4.o 와 Apple Intelligence 에서만 봐도 입력의 방식이 변화하고 있고, 키워드 만으로도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처리해주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즉,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how to' 보다는 'Why not', 'What to do'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AI 관련 교육 과정

마케터들이 AI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주목해야 할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자 스스로도 가장 기본적인 내용일수도 있겠지만, 아래의 내용 들에 대한 기반 지식들의 고도화, 지속적인 학습이 매우 중요함을 알려드립니다

- 생성형 AI란 무엇인가?
- 인공지능 입문
- 생성형 AI 시대의 윤리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와 대화하는 방법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생성형 AI 입문

이러한 교육 과정을 통해 마케터들은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통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교육 과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 내용에 이어서 기술, 공유하겠습니다

AI에 대한 피로도, 그리고 과연 왜, 무엇 때문에 해야 할것인가? 라는 궁금증이 급증하는 시점

2024년에는 AI 기술이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에 대한 교육 시장에서 '마케터와 AI'를 복합적으로 엮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그에 대한 반응은 뜨겁지 않습니다.

앵글을 돌려보면, 기업들 입장에서는 도입 여부를 저울질 한다거나, 도입 했을 때 불러올 수 있는 조직 내 이슈도 있을 것이죠. 또한 마케터 스스로 나의 업무를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을까? 보다는 우리가 어떻게 잘 활용해야 하나? 라는 궁금증이 우선 일 수 있습니다

시스템화 하여 내재화 하는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팀은 생성형 AI 도입과 시스템 엔지니어링 차원에서 빠르게 도입 유무를 판가름 할 텐데요.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특히 B2B와 B2C 차원에서는 AI가 해줄 수 있는 일부 기능들을 가지고 대체 인력 또는 인턴 1명의 인건비를 대체하는 차원의 활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수준인 것은 사실 입니다. 그래서 국제적인 수준의 AI 정책, AI 윤리, 책임있는 AI 뿐만 아니라, AI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마저 미흡해져 있는 수준입니다. 그만큼 tech에 기반한 마케터들은 그에 따른 준비를 스스로 - 팀 - 조직 차원에서 빠르게 sub-Project로 하여 학습 -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리더들은 AI 기술 습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조직 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AI는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라 마케팅 성공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의 미래를 탐구하고, 번성하는 방법을 모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팀 내 내재화, 개인의 역량 강화에 대한 조언 및 지원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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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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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함께 스터디 하고, 미래 비전을 논의하고 싶은 관심있는 '일반 개인'의 연락 또한 좋습니다!

트로이, 대표 파트너 - 박충효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