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캘린더를 만드는 간단하며 꼭 필요한 10가지 단계

Chunghyo Park
Mar 11, 2024By Chunghyo Park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도에 따라 콘텐츠가 차지하는 위치는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퍼포먼스 시대 - CRM - 그리고 현재의 SEO가 중요해지는 시기에 있어서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플랫폼)의 콘텐츠 까지 중단기적인 계획에 맞춘 콘텐츠 제작은 우선 순위를 떠나 항상 중요합니다.

콘텐츠 캘린더를 만드는 것은 비즈니스/서비스/브랜드의 일관된, 그리고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정체성을 중장기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러한 가이드는 비즈니스의 소셜미디어 채널 및 콘텐츠 방향을 수립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이에 맞춰 효과적인 콘텐츠 캘린더를 만드는 10단계 (기본) 안내서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결국, 컨텐츠 유형, 주제, 일정 및 사용툴 등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제시하게 될텐데요. 이러한 실행 방법을 토대로 검색 엔진 최적화는 물론, Legacy 콘텐츠를 기반으로 장기적인 콘텐츠 아카이브(누적되어 쌓아가는 방향성을 다듬는데)에도 철저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person holding white and blue click pen

콘텐츠 캘린더는 비즈니스의 소셜미디어 목표를 정의 부터 해당 목표에 맞는 콘텐츠 전략을 계획하고, 타깃을 이해하고, (타깃이) 선호하고 이용하는 플랫폼에 맞춰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준을 마련하는데요. (이 부분은 콘텐츠 마케터라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마케팅 전략(채널 및 콘텐츠 전략을 규명하는데 있어서는) 적합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선택, (고객과 기업의 공통 관심사에 맞춘,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다양성 유지, 주제별 정리, 정기적인 일정 설정이 중요해지게 됩니다. 그에 맞춰 포스팅 빈도 및 타이밍을 결정하고, 포스팅 일정을 따라가기 위해 스케줄링 툴을 활용하게 되는데요. 

그 뿐만 아니라, 콘텐츠 캘린더를 작성(24시간, 7일 기준)하고 캘린더 내에 콘텐츠 유형, 콘텐츠 포맷, 비디오와 이미지 포맷에 대한 분류를 날짜, 시간, 메시지, 링크,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혹시 구매 전환에 필요한 - 커머스 또는 판매 중심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광고가 아닌 (오가닉 단위) 콘텐츠도 제공 해야 한다면, Non-Paid vs Paid를 분류하여 각각 콘텐츠 성과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전략을 개선하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콘텐츠를 수정, 응용할 수 있는 기반(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내용을 간략하게 10가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는 브랜드/기업/서비스/판매 목적의 콘텐츠 뿐만 아니라 SEO를 고려한 콘텐츠 제작시 필요한 <콘텐츠 캘린더를 만드는 방법, 10가지의 기본 단계> 임을 말씀드립니다. (아래의 테이블을 참고하세요)

순번내용
01.목표 설정: 콘텐츠 캘린더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정의하기
02.타겟 고객 정의: 콘텐츠를 위한 명확한 대상 그룹 정리할 것(타겟 고객)
03.콘텐츠 주제 도출: 브랜드와 타겟 그룹에 맞는 주제와 아이디어를 리스트로 작성할 것
04.캘린더 설정: 콘텐츠 일정을 만들기 위해 캘린더를 선택 및 디자인(템플릿 화) 진행(캘린더에 일자, 플랫폼, 콘텐츠 분류, 콘텐츠 포맷 등 기입)
05.주제를 달력화 하여 관리: 월별 주제를 할당하고 각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 캘린더를 만들어서 관리
06.콘텐츠 계획: 각 콘텐츠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계획하고, 플랫폼, 제목, 링크, 이미지, 참고 자료 등을 포함(참고 자료에 대한 아카이브도 별도 관리 필요)
07.(콘텐츠 발행/개시) 일정 관리: 콘텐츠 일정을 조절하여 일관된 게시를 유지할 것
08.(발행된 콘텐츠에 대한 KPI 지표 마련 및) 분석 및 개선: 콘텐츠 성과를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개선(정기적인 Wrap-up 및 콘텐츠 기획 고도화)
09.팀 협업: 팀원들과 협업하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일정을 조율 할 것 
10.일관성 유지: 콘텐츠 캘린더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일관성을 유지(큰 변화가 필요하다면, 마케팅 전략 - 콘텐츠 및 채널 전략 - 업무 이해관계자 간의 협의를 통해서 캘린더 변화 시점을 커뮤니케이션 후 재정리)

이와 같이 위의 10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매우 간략하게 정리하면 5가지 <목표 수립 - 타겟 확정 - 컨셉 정의 - 플랫폼 선정 및 콘텐츠 포맷 확정 - 발행 및 분석,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cycle을 잘 활용하여, 콘텐츠가 중요해지는 시대에 살아남는 콘텐츠 전략 구현을 실행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위의 내용과 관련된 참고 글은 - 브랜드를 위한 콘텐츠 캘린더를 만드는 10가지 간단한 단계 - 입니다. 내용을 보시고, 각 사에 맞춘 전략을 세우는데 기반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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