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마케팅 시대, 더욱 부각되는 콘텐츠 캘린더의 중요성과 이해
디지털 마케팅의 시대가 열리면서, '콘텐츠' 중요성 보다 가장 먼저 우선시 되었던 것이 채널을 어떻게 잘 운영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채널을 운영하면서 업계에서 가장 궁극적으로 느꼈던 것이 바로 '콘텐츠'가 중요한 것이었구나! 라는 깨달음이었는데요. 특히, 블로그 < 트위터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및 그 이후의 플랫폼을 접하게 되면서 콘텐츠가 오랜 기간 살아남는구나! 라는 발견에 맞춰, 어떻게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많이 해오셨습니다
특히, 기업의 형태, 기업 내부의 마케팅 역할론에 맞춰서 콘텐츠 생산 및 기본 원천 소스의 유통, 디자인에 기반된 콘텐츠 제작까지 일련의 활동 들이 플랫폼에 따라 다양하게 바뀌었는데요
오랜 기간, 기업들의 콘텐츠 역할 및 기획, 전략을 서포트 해오면서 공통적으로 얻게 된. 공개 가능한 선에서 콘텐츠 캘린더를 활용하는 방법과 좀 더 효과적으로 잘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하나. 콘텐츠 마케팅에서 콘텐츠 캘린더의 중요도와 콘텐츠 캘린더가 없을 경우 대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1. 콘텐츠 캘린더의 중요도
(우선) 콘텐츠 캘린더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는 콘텐츠의 기획, 제작, 발행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일관성 있는 콘텐츠 제공을 가능하게 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타겟 오디언스(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에 맞춰, 콘텐츠 캘린더는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로드맵 역할을 하며, 콘텐츠의 효과를 최적화하고,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콘텐츠 캘린더가 없을 경우 대체될 수 있는 내용
(1) 유연한 콘텐츠 계획 도구 사용 : 콘텐츠 캘린더의 정형화된 구조 대신, 더 유연한 콘텐츠 계획 도구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Trello나 Notion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제작 과정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2) 짧은 기간의 콘텐츠 스프린트(Sprint) : 콘텐츠 캘린더 대신 짧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스프린트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캠페인이나 프로모션에 초점을 맞추고 싶을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콘텐츠 제작 : 시장의 변화나 소비자의 피드백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실시간 콘텐츠 제작 전략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효과적일 수 있으며, 콘텐츠 캘린더의 사전 계획보다는 순간의 트렌드나 이슈에 더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방법은 유용하지도 않고, 추천하지 않지만,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더라도, 명확한 기획안 없이 디자인이나 영상 편집을 해서는 안됩니다! 콘텐츠 캘린더를 준비하지 못하더라도, 그러한 내용들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콘텐츠 기획안은 받드시 있어야 합니다)
(4) 외부 콘텐츠 큐레이션 : 자체 콘텐츠 제작 대신, 관련 업계의 트렌드나 뉴스, 유익한 정보 등을 큐레이션하여 공유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하면서도 타깃 오디언스(이해 관계자)에게 가치(및 혜택,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 같이 '콘텐츠 캘린더'는 콘텐츠 마케팅의 효율성과 일관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도구이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전략이나 도구를 활용하여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둘. 실제적으로 '콘텐츠 캘린더'를 만드는 데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 있는지 상세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콘텐츠 주제 : 콘텐츠의 핵심 아이디어나 주제를 결정합니다. 이는 콘텐츠 소비 타겟, 관심사와 연관되어야 하며, 브랜드(제품, 서비스)의 메시지와 일치해야 합니다
2. 발행 일정 : 콘텐츠를 언제 발행 할지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기획 - 디자인 - 피드백 - 실제 발행 전에 검수까지 일정을 고려하여 일정 계산이 필요한데요. 이는 특정 이벤트, 계절, 또는 중요한 날짜에 맞춰 계획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형식 : 콘텐츠가 어떤 형태로 제작될지에 대한 정보인데요. 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트, 비디오, 인포그래픽, 팟캐스트 등 다양한 형식이 있고, 이미지 및 동영상, 라이브 콘텐츠 등에 대한 내용을 Matrix 화 하여 일련의 형태로 잘 정리해야 합니다
4. 콘텐츠 소비 타겟(타겟 오디언스, 이해 관계자) : 콘텐츠가 타겟으로 하는 청중 또는 사용자 그룹을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콘텐츠의 수명은 결국 리스너(실제 콘텐츠를 소비하는 타겟)가 중요한데요. 제품 및 브랜드, 서비스의 관심사, 선호도, 행동 패턴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맞춤화하며, 소비 타겟의 관심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팀 내부의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5. 키워드 및 SEO :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타깃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콘텐츠가 검색 엔진에서 더 잘 노출되도록 돕습니다. 특히 이미지 및 동영상 콘텐츠를 발행하더라도, 부가적인 설명 또는 대체 텍스트를 기입할 수 있는 곳에 적절한 키워드를 콘텐츠와 연결하여 포함시켜서 자연 검색을 통한 유입 및 플랫폼의 별도 검색에서도 노출될 수 있는 고유의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아카이브 해놓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의 기본적인 5가지 정보는 콘텐츠 캘린더를 통해 조직화되고 계획될 때,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효율성을 높이고, 일관된 메시지 전달을 가능하게 하며, 타깃 청중과의 연결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이와 연관되어 콘텐츠 제작 및 운영 가이드 라인을 실무 형태의 내용에 기반하여 첨부해놓았습니다 - 아래 그림)
셋. (그렇다면, 왜?)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어야 하는가? 라는 이유를 정리해볼까요?
1. 전략적 문서의 역할 : 콘텐츠 캘린더는 특정 기간 동안 콘텐츠의 주제, 형식, 발행 채널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전략적 문서로서, 콘텐츠 제작 노력에 대한 로드맵 역할을 합니다
2. 일관성 유지 : 콘텐츠 캘린더를 사용하면 기업, 제품, 서비스, 브랜드의 정보가 콘텐츠 소비자에게 일관되게 전달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계획할 수 있으며, 이는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는 데 중요합니다(중장기적인 방향)
3. 콘텐츠 전략의 효과 측정 : 콘텐츠 캘린더를 통해 목표로 했던 주요 핵심 지표를 살펴보고 콘텐츠 전략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콘텐츠 제작 일정을 필요한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소셜 미디어 채널 관리 : 콘텐츠 캘린더를 사용하면 소셜 미디어 담당자에게 모든 채널에서 최신 게시물에 대한 오가닉 - 페이드 콘텐츠 단위별로 준비 및 관리를 하는데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가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5. 브랜드 가치와 타겟 고객과의 일치 :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하여 콘텐츠 발행 및 유통하는데 있어 시간적인, 물리적인 노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브랜드 가치 및 소비 타겟과 일치하는 (채널 및 콘텐츠 확산에) 영향력 있는 사람을 식별하고 콘텐츠 제작 및 홍보에 협력하는 것을 포함, 참고 할 수 있습니다
6. (가장 궁극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정체성 구축 : 콘텐츠 캘린더는 비즈니스/서비스/브랜드의 일관된, 그리고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정체성을 중장기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6가지 내용을 토대로 콘텐츠 캘린더의 제작은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전략적 계획, 일관성 유지, 효과 측정, 채널 관리, 브랜드 가치 향상 및 소셜미디어 정체성 구축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넷. 마지막으로 콘텐츠 캘린더를 제작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재정리 해본다면, 아래의 테이블은 콘텐츠 캘린더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을 요약한 것으로, 각 요소는 콘텐츠 마케팅의 효율성과 성공을 위해 중요한 내용이오니 반드시 숙지하시고 구체화 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중요 요소 | 설명 |
계획 수립 | 콘텐츠 캘린더는 한 달 동안의 모든 채널의 콘텐츠/글을 계획하는 방법으로, 규칙적인 일정을 유지하고 전략적인 콘텐츠 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이벤트 및 트렌드 활용 | 중요한 이벤트나 트렌드에 맞춰 콘텐츠를 기획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경쟁사보다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
채널 관리 | 소셜 미디어 담당자에게 소셜 미디어 캘린더의 모든 채널에서 최신 게시물을 홍보할 준비를 하도록 알릴 수 있습니다 |
콘텐츠 형식 및 서식 | 편집 스타일(문법, 구두점 등), 시각적 스타일(글꼴, 색상, 이미지), 콘텐츠 서식(제목, 부제목, 글머리 기호)을 고려해야 합니다 |
워크플로 관리 |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 대한 단계와 책임을 명확히 하여 오류나 지연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계획 및 예약 | 콘텐츠 캘린더 템플릿을 사용하여 아이디어, 주제, 채널 및 마감일을 계획하고,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일정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결과 모니터링 및 조정 | 콘텐츠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무엇이 잘 작동하고 무엇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캠페인 운영 | 마케팅 캘린더를 통해 각 분기가 제공하는 고유한 기회에 맞춰 전략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할당 | 예산이나 인력 등을 효율적으로 할당하여 계획된 캠페인의 요구사항에 따르는 리소스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팀 협업 강화 | 콘텐츠 캘린더를 사용하여 팀 간 협업을 강화하고 마케팅 활동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이와 같이, 긴 내용으로 정리를 해봤는데요. 성공하는 채널 + 콘텐츠로 인정받는 기업의 채널 + 장기적으로 고객들에게 기억에 남는 콘텐츠 및 운영 채널이 되기 위해서는 초기의 밑거름 및 유지될 수 있는 근간을 잘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AI 시대에 더욱 콘텐츠를 만들기 쉬워지는 전환점으로 흘러가고 있는 만큼, 경쟁 / 동종 업계에서 차별화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컨셉 - 기획 - 제작 - 유통 - 데이터에 기반한 수정 및 반영 하는 작업 프로세스가 필요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가장 쉽고, 기초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콘텐츠 캘린더'가 아닐까 판단되네요. 수많은 팀들의 콘텐츠 캘린더를 기획, 제작, 운영 및 피드백을 주면서 느꼈던 공통점을 바탕으로 위와 같은 내용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실제 현업에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위의 내용과 같이 초기 마케팅 셋업 및 운영에 있어 콘텐츠 캘린더 구축, 운영에 관심있을 가지고 있는 팀이라면 이야기 주세요.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할 수 있는 파트너가 찾아뵙겠습니다
이메일 : [email protected] | 모바일 : 010.9341.7695
트로이 대표 파트너 : 박충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