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에 집중하는 마케터를 위한 중요한 노트: 90초 이상의 릴스는 도달에 악영향 가능성

Jun 04, 2024By Chunghyo Park
Chunghyo Park

인스타그램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중요한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오고 가고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팀’이 밝힌 릴스(Reels)의 길이가 90초를 초과하는 게시물은 앱에서 도달(Reach)을 증가시키는 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그 파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instagram, adam mosseri, 인스타그램, 아담 모세리
이미지 출처 : Google, Business Insider

▶︎관련 레퍼런스(1) : https://www.threads.net/@mattnavarra/post/C6zAkXzoquB 

5월 첫째 주간(2024년 기준)에 열린 인스타그램 크루 중심 기반의 크리에이터와 함께한 이벤트(뉴욕시에서 진행)에서 플랫폼, 알고리즘, 그리고 인스타그램 팀이 일하는 이야기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Adam Mosseri’(인스타그램 CEO)가 받으면서 몇몇 답변하진 못한 것들이 있었는데요. 이 상황에서 나온 이야기들이 핵심 내용으로 밝혀져 온갖 미디어들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관련 레퍼런스(2) : https://www.threads.net/@boopfoodie/post/C6xxt_Ko9Z6 

인스타그램, IG, 릴스, reels, 콘텐츠 가이드라인, contents, guideline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뉴욕 이벤트의 발표 내용

❏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이벤트 내용

-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팀에 따르면, 90초보다 긴 리그는 앱 내 도달도에 해를 줄 수다고 이야기됨

- 인스타그램 CEO인 아담 모세리가 다양한 질문에 답변한 크리에이터 이벤트에서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노트가 공유됨

- 인스타그램 팀이 한 특정 슬라이드를 제시했는데, 이 슬라이드에는 90초보다 긴 릴스 콘텐츠의 발행은 도달에 해(HERT)를 줄 수 있다고 명시된 것이 공개됨

❏ 게시물 영향을 받는 요소(아래에서 좀 더 상세하게 정리)

- 인스타그램은 다른 (플랫폼) 앱의 워터마크가 포함된 콘텐츠, (Clickbait 중심의, 낚시성 콘텐츠를 포함한) 참여 유도 및 일반적으로 품질이 낮은 콘텐츠(콘텐츠 해상도 및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 제안하는 사이즈 미달 콘텐츠), 그리고 90초 이상의 릴스(Reels) 게시물을 올릴 경우 도달(Reels)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힘

- 인스타그램은 90초보다 긴 Reels를 게시하는 것은 도달도에 해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현재 앱 내에서 생성된 리그의 최대 게시 길이는 90초이며 더 긴 클립을 업로드할 수 있는 상황(플랫폼의 변경된 기능 스펙과 인스타그램 콘텐츠 팀이 이야기하는 것이 정반대로 흘러서, 이 부분에서 어떤 점이 맞는지 미디어들의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는 주장 들이 계속 주장되고 있죠)

❏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와 수익화(Adam Mosseri가 직접 미디어 인터뷰를 통해서 이야기 한 내용)

- Adam Mosseri는 (현재)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구독 모델이 수익 모델에 대한 탄탄한 길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으나, 현재는 소수의 크리에이터에만 해당된다고 설명하며 아래의 3가지를 주로 언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① 경쟁 플랫폼과의 비교:

인스타그램이 틱톡 등 경쟁 플랫폼과 비교할 때 탐색 기반 순위에서 뒤처지고 있다고 언급. 틱톡은 짧고 강렬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은 이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

- Meta의 언어모델인 LLAMA3가 틱톡의 알고리즘에 경쟁하면서 Reels의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시키기 위해서 개발된 것인 만큼, 이 부분에 대한 플랫폼의 개선이 절실하겠군요)

② 창작자 수익화 전략:

인스타그램은 창작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Reels는 창작자들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스토리와 DM은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실제 Feed 알고리즘에 도달, 스토리, DM과 관련된 기술적 기능과 지표들이 매우 확연하게 반영되고 있는데요. 여기서 이야기한 DM 부분이 큰 요소이긴 합니다

③ 커뮤니티와의 상호작용 강화:

인스타그램은 커뮤니티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els는 사용자들이 더 많은 시간을 인스타그램에서 보내도록 유도하며, 이는 창작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① 번에서 이야기한 추천 알고리즘이 이러한 커뮤니티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 도입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뉴욕에서 열린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이벤트에서 공개된 내용을 가시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표로 구성하였습니다(아래의 내용과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 reels, contents, guideline, 콘텐츠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도움이 되는 요소, 해서는 안되는 불편한 요소들, help, hert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뉴욕 이벤트 내용, 별도 정리(한글화)

인스타그램, 앱 내 도달(reach)에 영향을 주는 요소, 그리고 ...

위 표에서 밝힌 내용 중에 실제적으로 ‘디지털 (채널/콘텐츠) 전략’과 ‘콘텐츠 제작에 기반한 콘텐츠 마케터’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6가지 요소만 재정리해봤습니다

① 참여도: 이용자들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이를 선호합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와 같은 활발한 참여가 있는 콘텐츠는 더 많은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② 콘텐츠 품질: 높은 품질의 콘텐츠는 앱 내 도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및 콘텐츠 소비자) 시청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간결하고 고품질의 콘텐츠는 중요합니다 

③ 게시 빈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일관된 게시물을 선호합니다. 다른 플랫폼(여기서 이야기하는 플랫폼은 Meta > Facebook, threads입니다)에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도달도를 증대시키고 더 넓은 토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인스타그램 콘텐츠 게시물 발행 시, 페이스북 및 스레드 동시 게재 기능이 생긴 점을 다시 한번 살펴보세요) 

④ 워터마크 포함 금지: 다른 앱(Meta 이외)의 워터마크가 있는 콘텐츠는 도달(Reach)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제적으로 생성한, 또는 생성형 AI로 제작해서 AI 라벨딩에 V표시를 해서라도) 원본 콘텐츠를 만들어 인스타그램에 맞춤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참여 유도 금지: 좋아요, 댓글, 공유를 요청하는 콘텐츠는 알고리즘에 의해 악용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노골적인 CTA 부분에 대한 이슈도 매우 뜨거운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정리해 보죠). 실질적으로 관심을 끄는 콘텐츠 중심으로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⑥ 고품질 기준 유지: 낮은 품질의 콘텐츠는 도달(Reach)에 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Reels 뿐만 아니라, 이미지 및 동영상 콘텐츠 모두 잘 제작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타깃/이해관계자/팔로워들에게 직간접적인 관련성(Relevanc)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이 이야기하는 ‘알고리즘’과 인스타그램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결국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도 크리에이터 포지션인데요)에게 득이 될 수 있는 핵심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사용자 관심사와 상호작용 분석

-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활동 및 관심사를 종합적으로 분석함

- 사용자의 이전 활동을 바탕으로 특정 유형의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정도에 대한 예측을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음식, 코미디 비디오, 피트니스 팁과 같은 콘텐츠에 더 많이 상호작용하는 경우, 해당 유형의 콘텐츠를 더 많이 보게 됨

- 사용자가 저장하거나 좋아요를 누른 콘텐츠를 기억하여, 해당 유형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제공하며, 이로써 사용자가 더 많은 관련 콘텐츠를 노출받을 수 있음

이러한 사용자의 관심사를 대상으로 알고리즘이 구현된다고 했을 때, 우리들이 꼭 알아둬야 할 ‘콘텐츠가 생산하는, 기술적인 주요 신호와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콘텐츠 제공의 주요 신호 및 요인

- 사용자의 활동: 사용자가 좋아요, 공유, 저장, 댓글 등을 한 게시물에 대한 활동을 고려

- 게시물 정보: 게시물의 인기도(좋아요 수 및 공유 빈도) 및 게시물의 내용(게시된 시간, 첨부된 위치 등)을 고려

- 게시자 정보: 사용자에게 얼마나 흥미로운지 파악하기 위해 게시자의 상호작용 빈도(최근 몇 주간의 상호작용 횟수) 등을 판단

- 사용자의 해당 게시자와의 상호작용 여부: 사용자가 해당 게시자와의 상호작용 유무와 그 내용을 고려하며, 게시자와의 상호작용 빈도도 고려

- Feed에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상호작용은 게시물을 보고 몇 초 동안 머무르는지,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르거나 게시자 프로필 사진을 터치하는 가능성까지 고려

---

위의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판단,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게시물을 상위에 노출 시키며, 사용자가 더 높은 확률로 상호작용할 게시물에 대한 추천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더 많은 관련 콘텐츠를 노출 시킵니다

모든 내용을 종합해 봤을 때, 가장 먼저 예의주시 해야 할 것은 ‘마케터’에게 플랫폼은 무엇이고, 성장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일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플랫폼의 변화, 플랫폼의 정책,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라인, 크리에이터가 생성하는 콘텐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리서치, 적용할 수 있는 체력을 준비하는 것일 겁니다

특히 생성형 AI 시대에 맞춰, 손쉽게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이 진행되고, 더욱더 빠르게 플랫폼 단위별로 ‘언어모델(LLM)’이 탄생하면서, 이를 통한 알고리즘 개선(딥러닝, 머신러닝 기반)되는 속도가 보다 빠르게 진행되면, 사용자의 행동 유형을 빠르게 판단하기 위한 노력들이 손쉬워질 겁니다. 결국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도 딜레마는 지속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마케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과 분석이 필요한 점이 이 점입니다. 특히 페이스북 시대를 거쳐, 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 또 다른 세계인 링크드인까지 (big brother라 불리는) 플랫폼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KPI 달성, 고품질 콘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도달 범위와 참여를 극대화해야 하는 것이 마케터가 해야 한들 인데요. 이러한 채널 및 콘텐츠, 광고에 기반한 미디어 전략은 마케팅 리더와 현업을 함께하는 마케터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마케팅 자문 서비스, 마케팅 채널 전략, 디지털 마케팅 전략, 트로이 자문 서비스, 트로이 서비스, 트로이 자문, 박충효 대표 서비스, 박충효

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함께 스터디 하고, 미래 비전을 논의하고 싶은 관심있는 '일반 개인'의 연락 또한 좋습니다!

트로이, 대표 파트너 - 박충효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