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gram에서 도달 범위를 극대화하는 방법: 피해야 할 6가지 요소
Instagram은 브랜드와 개인 모두에게 콘텐츠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고, 매우 대중적인 채널인데요. 많은 사용자들이 일상적인 이야기 부터 마케팅, 브랜딩을 위해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플랫폼 입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을 매우 잘 활용하기 위해서, 더욱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Impression) 및 도달(reach)을 하고 싶다면 Instagram의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이 부분은 매우, 매우 강조하고 싶네요)
이번에 공유되는 내용, 즉 플랫폼에서 정의한 가이드라인은 자주 변경되거나 트렌드에 따라 미묘하게 조정되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오랜만에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관련된 알고리즘 및 가이드라인 중, 콘텐츠 배포를 제한할 수 있는 주요 요소와 이를 피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인포그래픽 형식으로 Meta에서 공유를 했지만, 블로그 특성상 인포그래픽 이미지가 모두 반영되지 않아서, 1:1 사이즈로 변경하여 공유합니다)
** 인스타그램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콘텐츠
아래의 6가지 내용을 기본적으로 함께 살펴보시지요!
1. 워터마크 (Watermarks)
영상에 포함된 (제3자) 워터마크는 콘텐츠의 도달 범위를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에, 타사의 워터마크가 포함된 영상을 게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워터마크를 제거하여 깔끔하고 프로페셔널한 영상을 제작하셔야 합니다(가끔씩, 틱톡이나 유튜브의 영상을 가져와서 노출할 경우 해당 플랫폼의 워터마크가 있을 경우 해당 내용이 반영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2. 다른 사람이 만든 콘텐츠를 재게시 (Posting content you didn’t make)
인스타그램(Instagram)에 이미 게시된 콘텐츠를 단순히 재게시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동일한 콘텐츠가 여러 번 발견되면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원본 콘텐츠만 추천합니다. 대신 Remix 및 Collab 기능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반영하셔야 합니다.
이 이야기는 'Meta' 플랫폼은 우선 '원본(Original)' 우선 주의 입니다. 특히 타 게시물을 흔히들 리그램(regram)이나 동일 사진을 다른계정이 동시에 올릴 경우, 원본 이미지 시간 및 계정을 우선 검증하기 때문에 타인의 콘텐츠는 자동적으로 노출 및 도달이 제한됩니다.
3. 90초를 초과하는 릴 (Reels over 90 seconds)
짧고 강렬한 영상은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90초 이하의 영상을 새로운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30~90초 사이의 길이가 가장 이상적입니다.(인스타그램의 숨은 지표 중에 영상의 1% ~ 5%, 1초 이하, 1초 ~ 3초, 3초 ~ 5초, 5초~10초 기준에 따른 지표가 있는 만큼 30초에서 90초 사이의 콘텐츠를 알고리즘은 매우 좋아합니다. 릴스을 제작할 때 간결하고 메시지가 명확한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 입니다!
4. 추천되지 않는 콘텐츠 (Non-recommendable content)
인스타그램(Instagram)의 추천 시스템은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따릅니다(해당 가이드라인은 아래 공유드리겠습니다). 메타(Meta)자사의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는 추천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콘텐츠를 피하여야 합니다! 반드시 숙지하세요! (플랫폼이 콘텐츠까지 만들면서 공유하는 이유는 다 있습니다!)
- 자해, 자살, 섭식 장애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거나 이를 가볍게 묘사하는 콘텐츠.
- 폭력을 묘사하거나 선동하는 콘텐츠.
- 성적으로 노골적이거나 암시적인 콘텐츠 (예: 비치는 의류를 입은 사진).
- 담배, 전자담배, 성인용 제품 및 서비스, 제약 약품 등 특정 규제 제품을 홍보하는 콘텐츠.
잘 생각해보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 담배 광고, 전자담배 광고를 직간접적으로 보신 경우가 없으셨을 겁니다. 만약 하더라도, 광고를 위해서 Meta APAC 오피스 또는 Meta Korea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5. 기타 제한 요소 (Certain things can limit your distribution)
(위 내용에 이어서 인스타그램) Instagram은 사용자가 안전하고 긍정적인 환경에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음과 같은 콘텐츠는 배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추천되지 않는 계정에서 공유된 콘텐츠.
- 명백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제를 다룬 콘텐츠.
이러한 요소를 피하고 인스타그램(Instagram)의 정책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참여 유도 미끼 (Engagement bait)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진정성 있는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물론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facebook), Meta 가 우선 적으로 중요시하고 있습니다(Meta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이 있는 이유 인데요)
"댓글에 특정 단어를 남겨주세요"와 같은 참여 유도 미끼 콘텐츠의 코멘트는 도달 범위를 제한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대신, 팔로워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흥미로운 질문이나 대화를 유도하여 진정성 있는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또다른 표현이나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이 뒤따라야 합니다 (과거에는 팔로우 증대, Page Like 증대에 따른 캠페인이 있었을 만큼 그에 대한 캠페인 대응책도 있었죠)
참고 링크
1. 페이스북 내 반영된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가이드라인(community guideline)
2. Meta 커뮤니티 가이드라인(Transprancy Center)
이처럼,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성공적인 콘텐츠 발행 및 노출/도달을 원한다면, 플랫폼의 정책과 트렌드를 잘 이해하고 이를 준수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말씀드려요!
즉, 워터마크 제거,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 적절한 영상 길이 설정 등 위에서 언급한 6가지 요소를 피하면 도달 범위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도달 = Reach)
디지털 마케팅, 특히 플랫폼에 기반한 디지털 마케팅 업무는 항상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페이스북(facebook) & 인스타그램(Instagram)을 비롯한 전체 메타(Meta) 플랫폼의 규칙에 맞는 전략을 세워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도달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만큼 꾸준한 학습, 노력과 진정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모든 플랫폼, 특히 인스타그램(nstagram)에서의 현업이 가져갈 기본 열쇠입니다!
--- --- ---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함께 스터디 하고, 미래 비전을 논의하고 싶은 관심있는 '일반 개인'의 연락 또한 좋습니다!
트로이, 대표 파트너 - 박충효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