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점의 언어모델 중에서 가장 큰 이벤트가 되어준 메타의 LLAMA3와 Meta.AI

Chunghyo Park
Apr 22, 2024By Chunghyo Park
MacBook Pro on top of brown table

아마도 규모의 경제의 실현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메타 플랫폼, facebook과 Instagram을 활용하는) 마케터 뿐만 아니라, 기존의 초거대 언어모델(foundation 모델 기반의 LLM) 기반의 서비스를 써오던 일반 사용자(일부)에게는 또 다른 것을 써볼 수 있는 기회가 올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저도 공감하는 바 입니다

단, 경량 언어모델과 온디바이스로의 전환 시점에서 메타(Meta)가 많은 비용을 투입해서 얻어낸 결과물이기도 하고, 실제 LLAMA3를 공개했던 4월 18일 ~ 19일 시점에 다양한 유튜버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언급했던 점이 하나가 있는데요. 그것은 그동안 facebook과 Instagram 서비스의 이면을 tiktok과 비교하면서 초거대 서비스 스펙과 전쟁과 살아남기 위한 전초전으로 이번 LLAMA3를 내놓은 것에도 의미를 둘 수 있습니다

관련 영상은 아래에 붙여놓겠습니다(이미 많은 준비를 했고, LLAMA3 를 준비하기 위해서 H100 그래픽 카드를 많은 부분 구매하는 시도까지 한 것을 보면 틱톡에 대한 위기감을 명확하게 인지했던 것으로 인지가 되네요)

해당 인터뷰에서 아래의 언급들을 해놓은 것은, 일반 facebook 과 instagram을 이용하고, 활용하는 마케터들에게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큰데요(해당 영상의 일부 부분을 스크린샷으로 첨부합니다)

reels, contents, instagram, newsfeed
(틱톡의 추천 시스템에 기반하여) reels 콘텐츠의 피드 노출을 늘리는 작업에서 알고리즘 개편 시사
reels, contents, instagram, newsfeed
팔로우가 중요한 것이 아닌 사용자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우선 보여주는 것이 플랫폼의 목적이자 발전 요소
reels, contents, instagram, newsfeed
플랫폼 측면에서 사용자 수 및 활동 지표 감소가 플랫폼 개선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은 것일수도 있겠네요

이렇게, 현재의 Instagram 과 facebook 의 뉴스피드(newsfeed) 및 추천 알고리즘 개편등이 이번 LLAMA3 언어모델을 개편하는데 주요한 기술적인 개선 사항임을 LLAMA3 오픈과 동시에 유튜버 인터뷰를 통해서 밝힌바 있습니다

위 영상들을 모두 보다보면

마크 주커버그는 Meta AI의 발전과 Llama-3 출시 계획, AI 모델의 다양한 기능 추가와 커뮤니티 조정의 중요성 강조. 대규모 데이터 센터와 컴퓨팅 능력의 한계와 규제, 오픈 소스 AI 시스템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고 있는 거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1) AI 및 Meta AI의 발전과 Llama-3 출시 계획에 대한 이야기. 다양한 모델 훈련과 벤치마크에 대한 논의
- Meta AI의 발전과 Llama-3 출시 계획에 대한 이야기
- 다양한 모델 훈련과 벤치마크에 대한 논의

2) 코딩 교육은 다양한 도메인에서 중요하며, AI는 사용자의 목표를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
- AI 모델의 발전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커뮤니티 조정을 통해 진행될 
 - 대규모 언어 모델을 교육하기 위한 클러스터 구축과 GPU 활용에 대한 고려가 중요

3) Reels 모델과 피드 교육(알고리즘 학습)에 필요한 추론의 중요성. 대규모 데이터 센터 및 컴퓨팅 능력의 한계와 규제에 대한 고찰
- 대규모 데이터 센터 및 컴퓨팅 능력의 한계와 규제에 대한 고찰
- AI 발전에 대한 전망과 미래의 추론 방향

4) AI의 발전은 인간의 진화와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오픈 소스 AI 시스템은 다양한 위험을 완화하고 균형 잡힌 경쟁을 보장할 수 있음
- 인류의 역사는 인류의 특정 측면이 독특하다는 편견을 의심해야 함
- 지능이 삶과 연결되어 있다는 편견은 의심스러우며, 오픈 소스 AI 시스템은 다양한 위험을 완화할 수 있음

5) 환각과 속임수의 구분, AI 시스템의 정교성, 메타버스의 잠재력, 물리적 제약에 대한 토론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미래 기술 발전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짐
- AI 시스템의 정교성이 중요하며, 더 똑똑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됨
- 메타버스의 잠재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며, 사람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능력이 강조됨

6) Mark는 고전을 통해 교훈을 얻고, 평화와 경제에 대한 관점을 형성했습니다. 오픈 소스는 모델 실행과 개선을 돕고, 교육과 상품화에 대한 전략을 고민함
- 오픈 소스는 모델 실행과 개선을 돕는 방법으로 중요하며, 효율적인 개발을 가능하게 함
- 교육과 상품화에 대한 전략적 접근은 모델을 더 저렴하게 실행하고 효율적인 개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고민함
- 오픈 소스는 혁신과 질적 개선을 가능하게 하며, 클라우드 제공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모델을 보다 넓게 활용할 수 있음
- 사물을 구축하는 새로운 방법으로서 오픈 소스는 강력하며, 전 세계의 소비자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함

이와 같은 준비된 코멘트를 한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Meta, facebook & instagram 외)에서 내놓은 LLAMA3는 왜 이렇게 주목받게 되는가? 이 부분은 개발적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시사점이 크다고 합니다. 학습 데이터 용량 및 처리 속도, 그리고 실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범주에 있어서 다양한 벤치마크에서 기존의 Google 과 (최근에 가장 핫한, 아마존으로 부터 투자를 받은) Claude 3, 그 이외의 Mistral 에서 나온 지표들을 모두 상회하는 결과를 갖는다고 하네요. 기술적으로 상세한 내용은 해당 벤치마크 내용들이 있는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 해주세요!

- 관련 레퍼런스 1: https://ai.meta.com/blog/meta-llama-3/
- 관련 레퍼런스 2: https://llama.meta.com/llama3/ 

LLAMA3 와 함께, 주목받는 또 하나는 바로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Meta.ai 와 함께 Meta 플랫폼(Facebook, instagram, Whatsapp, Messenger)에서의 활용 용도에 대한 내용들 입니다

- 관련 내용 : https://about.fb.com/news/2024/04/meta-ai-assistant-built-with-llama-3/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은데요

Meta AI는 Meta Llama 3로 제작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선두적인 AI 어시스턴트 중 하나로, 이미 사용자의 핸드폰에 무료로 포함되어 있음

Meta AI는 Facebook, Instagram, WhatsApp 및 Messenger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2021년 Connect에서 처음 발표된 후 미국 외 다수의 국가에서 영어로 롤아웃이 진행 중(아직 한국은 미출시 입니다)

핵심 Key Point는
1) Meta AI는 Meta Llama 3로 구축되었으며, 더 많은 기능을 갖추고 전 세계적으로 확대 중
2) Meta AI는 Facebook, Instagram, WhatsApp 및 Messenger에서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작업을 처리하고 학습하며, 창작하고 연결할 수 있음
3) Meta AI는 2021년 Connect에서 처음 발표된 이후,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음
4) Meta AI는 이미 미국 외 다수의 나라에서 롤아웃되어, 전 세계 사용자가 지능적이고 빠르며 재미있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음(한국 출시가 매우 기대되는 부분, 하지만, Meta AI에서 한국어로 입력시 영문으로 답변을 해주고 있습니다)
5) Meta AI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Imagine 기능을 더욱 빠르고 품질이 높아졌으며, 앨범 아트워크부터 결혼식 사인 및 생일 장식, 아웃핏 아이디어까지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음
6) Meta AI는 Facebook, Instagram, WhatsApp, Messenger 및 웹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Ray-Ban Meta 스마트 안경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Meta Quest에도 곧 출시될 예정

이렇게 공개된 내용을 함축해서 볼 수 있는데요

실제적으로 Meta.AI에 접근해서 활용해봤을 때, 한국어 입력 ---> 영어로 답변을 해주었으나 다음과 같은 답변 코멘트를 그대로 넣어서 답변은 해주게 됩니다

"I am still improving my command of non-English languages, and I may make errors while attempting them. I will be most useful to you if I can assist you in English."

그래서 여러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

meta ai, LLAMA3, meta, facebook, instagram
(한국어로)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광고 정책에 대해서 몇가지 문의를 했더비 한국어 인식을 한 상태에서 영어로 답변을 주더군요
meta ai, LLAMA3, meta, facebook, instagram
모든 답변을 깔끔하게 해주고, 주요 체크 사항을 Note 로도 이야기 해줍니다

이렇게, 메타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범위를 고려하여 Meta.ai 가 실제 전세계 활용 범위로 롤링 될 경우 활용될 범위는 매우 넓다고 생각합니다(페이스북 로그인만 된다면, 범용적인 활용도 측면에서 매우 인기가 있을 듯 보이네요)

그렇다면, 실제 Meta AI를 통한 서비스 지원은 어떻게 될까요?

Meta는 Facebook, Instagram, WhatsApp, Messenger 등 주요 앱에서 AI 기능을 도입하고 있었습니다(우리가 알게 모르게, 그리고 이번 LLAMA3 출시와 함께 Google 및 Bing을 활용한 검색 기능도 강화 됩니다 -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죠)

1) 사용자는 위의 앱에서 챗봇과 같은 AI 도구를 통해 큰 업데이트를 기대할 수 있음
2) 또한 메타 AI는 이들 앱의 검색 기능에서도 직접 사용할 수 있어서 사용자들은 더 좋은 검색 경험을 누릴 수 있음
3) 더욱이 Meta AI를 통해 사용자와 사람처럼 대화할 수 있는 개인 비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메시징 앱에서 편리한 상호 작용이 가능해졌습니다(개인화 영역이 매우 강화되고, 실제 Mark 가 이야기 하는 포인트가, 업무 및 일상생활에서 그동안 Meta가 학습한 데이터 및 이미지, 사진, 동영상 DB로 인해서 마케팅 외 다양한 활동 영역에서 충분한 도움/기여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라는 코멘트를 덧붙인바 있습니다)

결국,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Meta의 AI로 사용자 검색 경험 향상) Meta의 AI는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능과 기술을 제공할 텐데요. 아래 4가지 포인트가 Meta.ai 와 LLAMA3 론칭에 따른 이점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 Meta AI 검색 기능
- Meta AI는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Google 및 Bing과의 통합 검색 결과를 사용
- 사용자들은 AI의 검색 바를 통해 쉽게 정보를 검색하고 실시간 검색 결과를 받을 수 있음

B. 개인화된 추천
- Meta AI는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게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여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공
- 사용자들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 콘텐츠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음

C. (가장 강력한) 플랫폼 통합
- Meta AI는 Facebook, Instagram 및 WhatsApp과 같은 플랫폼에 통합되어 사용자들이 다양한 앱에서 일관된 AI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
-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일관된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음

D. 계속적인 개선
- Meta는 AI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하여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 및 노력
- AI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주력

메타 플랫폼을 오랜기간 사용한 사용자와 단일 플랫폼 이상의 연결 서비스를 사용한 모든 사용자 들은 Meta AI가 제공하는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더욱 효율적이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기회가 다수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마케터는 어떠한 관점에서 Meta.ai 를 바라봐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답변 해본다면, 개인적으로 아래 같이 정릴흘 해보고 싶네요

<Meta AI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부분은 개인화된 타겟 광고 최적화콘텐츠 자동화 부분 일 겁니다

1) 개인화된 타겟 광고 최적화
Meta AI는 소비자의 행동 및 관심사를 분석하여 보다 관련성 높은 광고를 타겟 대상에게 맞춤 제공하는 능력이 탁월한데요(현재는 Advantage+ 캠페인이 그 역할을 해주고 있고, 머신러닝 기반의 프로그래머틱 알고리즘이 매우 강력하죠) 이는 광고의 전환율을 높이고, 마케팅 ROI를 증가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AI를 활용해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더욱 정교하게 광고 대상을 선별하고 맞춤화하여 사용자의 관심과 요구에 부합하는 광고를 선보일 수 있을 겁니다

meta ai, facebook, instagram, imagen, Meta
실제 한국어로 프롬프트를 넣어본 예제, 이미지 생성은 영문으로 프롬프트 입력해야 합니다
meta ai, facebook, instagram, imagen, Meta
영문 프롬프트로 서울의 모습을 산수화 형태로 제작했고,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 가능

2) 콘텐츠 제작 자동화
이미 Meta AI의 'Imagine' 기능을 이용한 콘텐츠 자동화는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시각적 자료 및 콘텐츠 생성 과정을 상당히 간소화합니다(아래에도 첨부하겠지만, 이미지 생성이 바로 될 수 있도록 했고, 애니메이션(Animate) 기능 지원 되어서 - 별도 라벨링을 부착해서 - 콘텐츠 활용 측면의 강점을 주고 있습니다 - 이는 곧 'Meta 광고 관리자'에 바로 반영될 듯 합니다 ) 특히 크리에이티브한 이미지나 비디오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 수 있어 마케팅 팀이 시각적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지요. 이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다양한 캠페인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는데 명확한 Role 을 가져가겠죠

이렇게 2가지 포인트로, Meta AI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때 큰 이점을 가져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되었을때, 기회비용의 축소, 규모의 경제를 고려한 상태에서 여러가지 시사하는 바가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광고주 및 에이전스 입장에서)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나리오를 던져주는 것은 아닐지 판단해 볼 문제가 아닐까요?

덧붙여, LLAMA3 와 Meta.ai 에 대한 Mark, Meta의 개발 입장을 더 듣고/보고 싶다면 아래의 영상도 함께 시청하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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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함께 스터디 하고, 미래 비전을 논의하고 싶은 관심있는 '일반 개인'의 연락 또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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