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내용 정리) 오픈채팅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연령대별 선호도와 광고 효과 분석

Chunghyo Park
Apr 29, 2024By Chunghyo Park

디지털 마케팅의 커뮤니티 분야 새로운 지평을 여는 오픈채팅은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을 가진 사용자들이 모이는 장으로 이미 자리를 잡았습니다. 최근 MezzoMedia의 조사에 따르면, 오픈채팅은 정보 교류와 취미 공유의 중심지로서,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요. 실제 보고서 내용에 맞춰서 아래와 같이 재정리 해봤습니다

실제 마케팅 전략 및 실행에 있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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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Mezzomedai 배포 보고서

오픈 채팅방 이용 현황

(메조미디어의, 이하 생략)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평균 2.7개의 오픈 채팅방에 참여하고 있으며, 주로 정보 교류, 취미 및 관심사 공유를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특히,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주제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10대는 게임과 여행, 20대는 공부/학업과 재테크, 30대는 직장/업무, 40대는 재테크에 관심을 보였는데요. 이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타겟 연령대의 관심사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는 점 입니다

마케팅 활용 가능성

오픈 채팅방은 광고에 대한 노출과 클릭률이 상당히 높은 편 입니다(아래 내용에서도 상세하게 이야기 하겠지만) 조사 대상자 중 49%가 오픈 채팅 광고를 클릭해 본 경험이 있으며, 7%는 실제로 제품 구매로 이어진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는 오픈 채팅방이 마케팅 채널로서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들 입니다

마케팅 전략 제안

1. 타겟 연령대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
- 각 연령대가 선호하는 주제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심을 유도함
2. 정보 교류 중심의 마케팅:
- 사용자들이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오픈 채팅방을 이용한다는 점을 활용하여, 제품 정보나 사용법 등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함
3. 커뮤니티 기반 마케팅:
-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오픈 채팅방을 활용하여 브랜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임
4. 광고 및 프로모션:
- 오픈 채팅방 내에서 진행되는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에 관한 관심을 증가시킴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오픈 채팅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알아야 할 핵심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특성 및 선호도 파악
- 연령대별 선호 주제: 각 연령대가 선호하는 오픈 채팅 주제를 파악하여 타겟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대는 게임과 여행, 20대는 공부/학업과 재테크, 30대는 직장/업무, 40대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음
- 이용 빈도 및 참여 동기: 오픈 채팅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주 2~4회 이상 오픈 채팅을 사용하며, 주로 정보 교류, 취미/관심사 공유를 위해 참여함

2. 오픈채팅방의 특성 이해
- 광고 경험: 오픈 채팅 이용자 중 49%가 광고를 클릭해 본 경험이 있으며, 7%는 광고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음
- 탈퇴 이유: 유용한 정보가 없어지거나 대화 참여자가 너무 많거나 적어서 탈퇴하는 경우가 많음
- 참가 경로: 이용자들은 주로 관심 있는 주제나 분야를 직접 검색하거나 채팅방 목록을 둘러보다가 관심이 가서 참여함

3. 오픈채팅방의 장점 활용
- 정보 습득: 오픈채팅방은 다양한 정보 습득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취미/관심사 공유: 같은 취미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어, 타겟 마케팅에 유리함

4. 마케팅 전략 구체화
- 커뮤니티 기반 마케팅: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오픈채팅방을 활용하여 브랜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음
- 챌린지 및 이벤트: Z세대는 오픈 채팅을 통해 운동, 독서 등 일상 습관 형성을 위한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음

5. 플랫폼의 규칙 준수
- 운영 정책: 카카오톡의 운영 정책을 준수하며, 오픈채팅방을 운영해야 함. 특히 서비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대처하기 위한 운영 기준과 이용자들이 채팅 서비스를 이용하며 지켜야 할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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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오픈 채팅'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으며, 오픈채팅방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며, 그에 맞춰 가장 기본적인 타깃 오디언스의 특성과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픈 채팅 서비스는 마케팅 현업 자들에게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을 가진 대상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 입니다. 또한 오픈 채팅 서비스 이외에도 유사한 (익명의) 오픈 커뮤니티 서비스(블라인드 및 리멤버 등)등이 있는 관계로 이를 통해 타깃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커뮤니티를 구축,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과거에는 '카페 = 커뮤니티 = 바이럴 = 패쇄형'이라는 공식이 존재했지만 이제는 그와 다른 방향의 '오픈형' 커뮤니티를 '메신저 서비스'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통한 마케팅 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적극적인 캠페인, 바이럴이 더더욱 현재의 20-30세대 및 그 이상의 타깃에 맞는 포커스 채널로 충분히 가치가 있는 '전술' 채널로 활약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때 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오픈 채팅방을 적극적으로 통합하고 활용함으로써, 마케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들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 판단됩니다

▶︎ 참고 : 카카오톡 채널에 대한 정책 안내

▶︎ 리포트 다운로드 : 메조미디어 인포그래픽

* 본 내용의 일부 내용은 생성형 AI(Gen-AI) 중 Perplexity Pro의 도움을 얻어 - 내용 요약 - 재정리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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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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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함께 스터디 하고, 미래 비전을 논의하고 싶은 관심있는 '일반 개인'의 연락 또한 좋습니다!

트로이, 대표 파트너 - 박충효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