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콘텐츠 제작 완료) 생성형 AI와 함께 하는 마케팅, with 바이트디그리, 패스트캠퍼스
2024년에 들어서, 'AI'와 '마케팅' 키워드 중심으로 대외 강의를 처음으로 진행,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2021년, 2023년 두 기간 동안 '온라인 강의'의 인연을 계속 이어가고 있던 '패스트캠퍼스(fastcampus, 기업 - day1company) 의 좋은 제안으로 또 한번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죠
패스트캠퍼스의 다양한 온라인 강의들이 아카이브 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과제와 피드백을 주고 받는 멘토와 강사진 중심의 커리큘럼인 - 바이트디그리(bytedegree) - 의 1개 주제에 대한 강의 및 특강 강사로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AI와 관련된 업계의 다양한 전문 강사 분들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새삼 깨달았고, 마케팅 쪽에 있어서 이번 포지션에 함께 할 수 있게 된 것 또한 영광이라 생각되는데요
실제 진행하게 된 강의 내용은 (생성형 AI와 함께 하는) 마케팅 보고서 작성, CRM 마케팅 : 콘텐츠 마케터 관점, AI 도구 활용(프롬프터 기반), 광고 플랫폼, 그리고 (가장 관심있고 전문 지식을 쌓아가고 있는) 책임있는 AI 까지. 총 4개 항목을 중심으로
- 8시간 15분
- 슬라이드 262장
- 240시간 준비
하면서, 모든 강의 내용을 직접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 내용은 '생성형 AI'와 (디지털) 마케팅 업무 분야에서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가?'라는 '전제'를 기반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강의의 주된 방향 :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 업무 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방법을 다루고자 했죠
강의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고서 작성: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보고서 작성 과정을 자동화하고,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해 인사이트 도출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배웁니다
2) 광고 플랫폼: 생성형 AI가 적용된 광고 플랫폼의 최신 트렌드와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AI 윤리 및 콘텐츠 활용 제한 이슈를 짚어봅니다
3) CRM 마케팅: 고객 여정 단계별 핵심 메시지 구성 및 콘텐츠 제작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4) 생성형 AI 도구 활용: Chat GPT를 포함한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의 활용법과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 방법을 익힙니다
5) 책임감 있는 AI: AI 윤리의 중요성과 마케터로서 책임감 있는 AI 활용 방안을 모색합니다.
강의의 핵심: 생성형 AI는 마케팅 업무 전반에 적용 가능한 강력한 도구
라는 내용을 마무리 하면서, 전체의 내용을 '끊임없이 진화하는 AI를 다양하게 응용하고, 실제 업무에서 다뤄보자!'라는 방향성을 함께 담고 있습니다
이번 '바이트디그리' 강의는 (기술적인 변화량이 매우 큰 AI 시장의 변화에 맞춰서)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 업무 적용 및 실행,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데에 초점을 두었다고 판단됩니다
2023년 5월 부터 국내 AI 기업 중에 한 곳과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진행하면서 받을 디딛게 되며, 수많은 환경 변화를 인식하고 정보를 학습하면서 느낀 것들도 강의에 최대한 담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AI with 마케팅' 주제로 실제 현업에서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서, 본 블로그 및 브런치를 통해서 계속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슬라이드 262 페이지' 중에서 공개 가능한 범위에서 일부 자료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할 수 있는 파트너가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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