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글) 구글 쿠키 정책 변화: 마케팅 리더와 실무자를 위한 대응 가이드

Aug 01, 2024By Chunghyo Park
Chunghyo Park

디지털 마케팅 업계가 큰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 상황. 왜? 구글이 2025년 초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3자 쿠키를 완전히 제거하겠다고 (연기)발표 한 것에서 비로소 시작이 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적 변화가 아닌, 디지털 광고와 마케팅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는 중대한 사건으로 기록될 내용 입니다(아래의 링크, 2024년 7월 22일 발표 내용 중) 

❏ 관련 기사 ▶︎  https://www.emarketer.com/content/google-suggests-third-party-cookies-wont-go-away-opt-in

과거 부터 지금까지 (마케팅 현장에서는) 제3자 쿠키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교한 타겟팅과 리마케팅을 수행해 왔는데요. 이미 많은 고객 정보들이 노출된 셈 이었습니다. 특기 2016년 이후, 고객 정보 유출 및 플랫폼의 '고객 정보 보호' 정책의 일환으로 다양한 사건 사고들이 마케터들에게 큰 숙제를 주었었는데요. 결국, 그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는 상황 입니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각국 정부의 규제가 강화 되면서 불가피한 변화가 시작된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 판단 됩니다.

❏ 필자가 작성한 글 참고 ▶︎ https://troe.kr/blog/generative-ai-with-cookie-altern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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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위의 내용과 지난 7월 22일 발표된 내용으로 본 블로그가 아닌 외부 기고글을 통해서 '구글 쿠키 시대의 변화'를 이야기 하면서, 특히 마케팅 현장에서 어떻게 앞으로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글로 '이야기 하고 싶은 내용'을 재정리하여 기록 하였습니다.

아래의 글은 기고글로 작성된 내용을 축약하여, 요약한 내용입니다. 실제 작성된 본문을 보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열람/참고 부탁드립니다.

전체 본문 내용의 핵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칼럼 기고글 - 잉크닷 - 바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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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쿠키 정책 변화의 핵심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광고 산업의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2025년 초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3자 쿠키를 완전히 제거하고 옵트인 모델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이는 디지털 광고 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관련 기사 ▶︎  https://www.emarketer.com/content/google-suggests-third-party-cookies-wont-go-away-opt-in

구글의 Privacy Sandbox는 새로운 기술 모음으로, 제3자 쿠키를 대체하여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효과적인 온라인 광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개인정보 보호, 브라우저 내 처리, 관심 기반 광고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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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Google Search

마케터에게 미치는 영향은 타겟팅 방식의 변화, 성과 측정의 어려움, 1st Party-Data의 중요성 증가, 콘텐츠 마케팅의 부상, 새로운 기술 학습 필요 등이 있습니다.

대응 방안으로는 콘텐츠 마케팅 분야, 온라인 광고 분야, 오가닉 채널 마케팅 분야 등에서 전략과 실천을 수립해야 합니다. 고객 중심의 마케팅을 펼칠 때, 우리는 이 새로운 시대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구글 쿠키 정책 변화는 디지털 마케팅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큰 도전이기도 합니다. 마케터들은 데이터의 양보다는 질에 집중해야 하며,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면서도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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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Openads에 등록된 주간 선정 게시글(with 잉크닷 칼럼)

금번, 기고된 칼럼글이 '마케터를 성장시키는 뉴스레터 - 오픈애즈(NHN AD에서 운영)' 에서 주간 게시글로 '선정'되어 개시가 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개인 계정으로 등록된 사례에 이어 칼럼 필진으로서 등록이 되어 매우 영광 입니다.

❏ 오픈애즈 글 ▶︎ https://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3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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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2024년 하반기도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었네요. 좀 더 내실있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준비하여 '지식'기반의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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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트로이, 마케팅자문서비스, 디지털팀, 마케팅성장서비스, 디지털종합에이전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트로이 박충효, 박충효 대표

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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