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01] Z세대와 밀레니얼의 AI 활용 격차: 성별 불균형과 직장 내 영향 분석

Chunghyo Park
Jun 27, 2024By Chunghyo Park

Z 세대의 AI 활용 격차?

최근 조사에 따르면, GEN Z와 밀레니얼 세대 중에서는 인공지능(AI)의 잠재적 혜택보다 위험성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참고 자료, fastcompany). 그러나 GEN Z와 밀레니얼 세대는 위험보다는 잠재적 혜택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GEN Z와 밀레니얼은 일상적인 작업에 AI를 사용할 의향이 높은데, 이는 시간을 절약하고 다른 일에 투자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는 데 있습니다

Gen Z는 ChatGPT와 Gemini AI와 같은 AI 기반 대형 언어 모델 시대에서 자라고 있으며, 일부 여성 사용자들은 남성 사용자에 비해 AI 기술에 대한 접근, 즉 활용에 있어 덜 참여한다는 답변 내용이 의외의 결과 였습니다. 이러한 (생성형) AI 활용에 있어 성별 차이는 (현재, 그리고 미래)직장에서 업무 활용성 측면에서 현저한 환경 변화를 암시할 수도 있습니다. 즉 (생성형)AI 사용량의 격차는 세대 및 성별 차이에서도 편향(bias)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예시가 될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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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fastcompany

조사 결과를 제공한 fastcompany의 기사 중에서 ‘Adobe’의 조사에 따르면, Gen Z는 평균적으로 다른 세대보다 AI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성별 사용량에 가장 큰 불평등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AI (활용 및 기반)지식은 현재 상위 직급 진입에 필수적이며, 여성들이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미래 AI 모델 활용 및 연구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되고 있습니다(결국 사람의 지속적인 AI 학습에 기여해야 하는데, 남성 중심의 AI 활용이 두드러질 경우, 그에 대한 정보의 편향, 문화적인 편향도 발생될 수 있다는 예측인거죠)

또 다른, ‘Slack Workforce Lab’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남성이 여성보다 AI 기술을 실험할 가능성이 2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남성은 여성보다 AI 기술을 시험, 사용 해보는 것에 더욱 호의적이다라는 내용 입니다

결국, (생성형)AI 도구 활용이 직장 내 업무 환경에 더 많이 통합 됨에 따라, 위에서 언급한 세대간 성별 격차는 Z세대 여성들에게 직무 환경에 있어서 불이익을 줄 수도 있다는 판단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모든 세대에 걸쳐 남성이 여성보다 직장에서 AI를 실험 및 활용할 가능성이 더 높았으며, Z세대에서도 AI가 불러올 성별 격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는 해석으로 좁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inkedIn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AI가 성별에 따른 일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더 높다라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전 세계 LinkedIn 사용자 데이터 분석 결과, 남성의 43%만이 AI에 의해 일자리가 혼란을 겪을 것인 반면, 여성은 57%에 달했다는 건데요

위의 내용들로 봤을 때,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AI 사용률이 현저히 높습니다. 또한 기술적인 이해도 및 접근성도 물론 높은 것도 사실 입니다. Adobe의 2024년 5월 설문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75%가 AI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밀레니얼 세대 59%, X세대 49%, 베이비붐 세대 39% 순이었던 결과만 봐도 그러하죠

AI 기술이 계속해서 직장의 업무 환경을 변화시키는 가운데, AI 사용의 격차는 직장에서의 인간 및 시대 사회적 평등,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미 일부 기업들의 CMO 및 C레벨등의 채용 트렌드, 경향만 내놓고 봤을 때 생성형 AI 경험여부에 따라 채용에 대한 기준도 달라진다는 내용들이 앞으로의 미래를 대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현재의 Z세대가 앞으로의 경제 주축이 되는 만큼, 성별을 떠나서 모든 세대들이 공평하게 AI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관련 교육과 훈련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직장에서의 연령 및 성별 평등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GENERATION Z CONCEPT

Gen Z 세대의 AI 기술 사용 격차에 대한 본질적인 이유에 대해 고민해야 할 때

위의 연구에 따르면 AI와 자동화 기술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여성의 인식이, 직장 내 성별 격차 및 불평등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특히 AI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부족하다는 점이 AI 기술 사용 격차의 본질적인 이유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Z 세대 응답자의 20%가 AI 사용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미흡 하다고 보고하고 있어, 이러한 교육 부족으로 인해 격차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Gen Z 세대의 AI 기술에 대한 참여에 성 차별이 있을 때, 앞으로의 직장 환경과 교육 환경, AI 친환경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려할 요소는 어떻게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음 두번째 글에서 계속 이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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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께요

트로이, 트로이 대표 파트너, 트로이 박충효 대표, 트로이 자문 서비스, 트로이 마케팅 자문 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Z세대, 성별, 세대 연구

변화하는 Tech-Generation 시대에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기반으로 AI와 마케팅, 그리고 AGI의 시대에 AI윤리와 Responsible AI,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팀의 성장을 함께 논의 하면서 비즈니스 역량에 AI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싶으신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찾아뵙고 성장 및 활용 범위를 함께 논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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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이, 대표 파트너 - 박충효 드림